내과진료

전화 문의 안내

031-914-7508

031-914-7509

031-914-7510

월수금 09:40 ~ 18:30

화목토 09:40 ~ 13:00

점심시간 13:00 ~ 14:00

공휴/일요일 휴진

야간투석 : 월,수,금 17:00 ~ 01:00

요로결석

HOME > 내과진료 > 요로결석
CMS Skin

극심한 옆구리 통증 발생하나
결석 위치에 따라 다양한 증상 발생
요로 결석은 비뇨기과의 주된 질환 중의 하나인데 흔히 옆구리에 도저히 참을 수 없는 격심한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응급실로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옆구리에 통증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결석이 요로를 통해 내려오면서 요관을 막거나 자극하여 생기며 미식거림, 구토를 동반합니다.
통증은 경미한 경우부터 심하면 방을 기어다닐 정도로 다양하며, 출산을 경험한 여성분들은 출산의 고통보다 심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한 후에 소실되면 아팠던 사람 같지 않았다가 다시 재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밖에도 결석의 위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결석의 위치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
증상 내용
통증 통증의 정도와 위치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고, 결석의 크기, 위치, 폐색의 정도, 해부학적 구조의 차이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 신장결석 : 요로폐쇄가 없으면 증상이 없을 수도 있고 둔한 측복부 동통정도의 증상만 있을 수가 있습니다.
  • 요도 결석 : 측복부나 늑골척추각에 산통이 발생하면서 남자에서는 하복부, 고환, 음낭, 여자에서는 음부에 방사되기도 합니다. 방사통 때문에 충수염이나 대장게실염으로 오인되는 수도 있습니다.
혈뇨 육안으로 확인되는 혈뇨의 경우는 환자의 5~10%이며, 현미경적 혈뇨의 경우가 약 90% 입니다.
이때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요로 종양에서 보는 무통성 혈뇨와 구분됩니다.
감염과 발열 요로감염이 발생한 경우 발열을 동반합니다. 특히 마그네슘 암모늄 인산염석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오심, 구토 등의
소화기계 증상
자율신경계의 분포가 신장과 위장이 동일하기 때문에 오심과 구토, 복부팽만감 등의 위장관증상이 흔히 동반됩니다.
무증상 아무 증상 없이 요검사상 현미경적 혈뇨를 보이거나 X-ray 검사상 우연히 결석이 발견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결석에 의해 요로폐색이 심화되면 신장기능 저하 나타나

신장결석이나 요관결석에 의한 요로폐색(소변이 배설되는 경로가 막힘)은 신장의 배설기능을 점차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요관의 운동을 급작스럽게 감소시켜 신장이나 요관이 심하게 늘어나는 수신증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신장의 감염, 신장의 기능저하, 요독증 등을 유발하므로 조기에 치료하지 않는 경우 영구적인 신장기능저하를 초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